전기 열선에는 크게 두가지 유형의 합금이 있습니다.
니크롬선 (예:Ni80%, Cr20%)은 금세기 초에 개발되어 곧 가정용 전열기와 산업용로에 사용되게 되었습니다.
1930년대 칸탈은 니크롬선보다 수명이 길고 더 높은 온도에서 사용이 가능한 철과 크롬, 알루미늄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저항 발열합금을 세상에 선보였습니다.
이 두가지 유형의 열선은 각자의 독특한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여러 등급과 여러 형태로 공급되어 왔습니다.
칸탈은 "칸탈(KANTHAL)"과 "니크로탈(NIKROTHAL)" 이라는 이름으로 이 두가지 열선을 모두 생산하고 있습니다.
대체로 칸탈(KANTHAL)은 성능과 수명면에서 니크로탈보다 우세하여 근래에 와서는 산업용로의 금속발열체에서 표준 열선이 되었습니다.
다음은 칸탈의 주요 장점입니다.
- - 최고 발열온도가 더 높다 (니크로탈 - 1200℃, 칸탈 - 1400℃)
- - 수명이 니크롬선보다 2~4배 더 길다.
- - 표면 부하가 더 높게 쓸수 있다.
- - 더 높은 고유저항을 갖는다.
- - 밀도가 더 낮다.
- - 로 내의 처리물을 오염시키는 산화물이 떨어지지 않는다.
공업로의 사용자에게 있어서, 칸탈을 사용한다는 것은 곧 보다 적은 비용으로 보다 적은양의 열선을 사용하여 보다 긴 수명을 보장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
표1은 니크롬선 대신 칸탈열선을 사용할 경우 열선의 중량절감으로 얻어지는 절약효과를 보여드립니다. 발열체의 중량이 낮아진다는 것은 곧 발열체 고정장치의 절약으로도 이어집니다.
니크로탈의 장점은 고온에서 좋은 기계적 특성을 가진것입니다.
그러나 칸탈 APM은 이러한 니크롬선의 고온에서의 기계적 특성까지 겸비한 열선입니다.